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이슈

카카오 주가 하락 이유?

by 쏘콩카 2021. 9. 13.

 

지금까지 계속해서 상승세를 달려오던 카카오 주가가 9월 8일부터 9월 13일까지 고점 대비 약 25%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최근 카카오 주가를 보면 크게 하락하며 투자자들이 불안해하는 분위기를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아무래도 정치권이 한몫한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를 정조준한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와 금융위원회(금융위) 등 정부의 전방위 규제가 시작됐다. 눈치 싸움이 이어지는 가운데, 카카오 관련 민심은 흉흉해지며 카카오 그룹에 바람 잘 날이 없게 됐다. 금융플랫폼 규제, 공정거래법 위반 등 악재가 겹치면서 투자 심리가 꺾인 것으로 풀이된다.

13일 카카오는 전장 대비 5500원(-4.23%) 하락한 주당 12만4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카카오 뱅크는 4300원(-6.24%) 빠진 6만 4600원에 머무르면서 상장 후 최저가를 기록했고, 카카오 게임즈도 2000원(-2.71%) 내린 7만 1800원에 장을 종료했다. 이에 따라 세 회사의 시가총액도 일주일 만에 20조 2899억 원이 증발했다.

공정위는 13일 카카오 총수(동일인)인 김범수 이사회 의장의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를 포착하고 지난주부터 카카오와 케이큐브홀딩스 본사를 찾아 현장 조사를 벌였다고 밝혔다. 오는 25일부터 시행되는 금융소비자보호법에 맞춰 중개업자로 등록되지 않았거나 인·허가를 받지 않고 이 같은 사업을 영위할 경우 위법행위가 된다. 조성욱 공정거래 위원장도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과 전자상거래법과 연계된 법안이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그러자 카카오페이는 이날 보험사와 제휴를 맺고 판매하던 일부 보험상품의 판매를 잠정 중단했다. 펀드 투자 서비스 채널도 개편해, 카카오페이 애플리케이션에서 펀드 상품을 선택하면 투자 서비스와 상품을 판매ㆍ중개하는 주체가 ‘카카오페이증권’이라는 점을 명시하는 내용의 팝업이 뜬다. 하지만 카카오에 대한 민심은 악화하고 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금융감독원의 이러한 발표로 인해 떨어진 주가는 너무 과하게 떨어진 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카카오의 주가가 하락한 지금 시점이 줍줍하기 가장 좋은 시점이 아닐까 하고 예상해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