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뉴스

따뜻한 겨울을 보내기 위해 겨울철 차량 관리 방

by 쏘콩카 2023. 12. 14.

 겨울철 차량관리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추운 겨울날 아침 시동걸 때 차가 덜덜 떨리는 경험 다들 있으시죠? 이렇게 차에 문제가 생기면 운전자뿐만 아니라 동승자에게도 큰 불편함을 주는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겨울철 자동차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겨울용 타이어 교체와 공기압 체크는 어떻게?

 추운 날씨 탓에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져 사고 위험이 커지기 마련인데요. 특히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빙판길 미끄럼사고 예방을 위해 더욱더 신경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해서 부족하다면 보충해 주고 너무 높다면 낮춰줘야 하는데요. 운전석 문 안쪽 스티커나 주유구 뚜껑 등에 표시되어 있는 적정 공기압을 참고하셔서 맞춰주시면 됩니다. 눈길 운전 시 제동력 확보를 위해 사계절용 타이어보다는 겨울용 타이어 장착을 권장하는데요. 하지만 눈길에서만 효과가 있고 빙판길에서는 오히려 미끄러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배터리 방전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추운 날씨 탓에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요.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날엔 가급적 실내 주차장에 주차하거나 지하주차장에 주차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장기간 운행을 하지 않을 땐 일주일에 한 번씩 시동을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방전이 되지 않도록 하려면 우선 주차 후에 블랙박스 전원을 꺼두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아요. 장기간 주차하게 되면 아무래도 전력소모가 많아지기 때문에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도 있거든요. 만약 어쩔 수 없이 장시간 주차해야 한다면 실내등이라도 끄도록 합시다.

 

 


워셔액 보충하기

 자동차 앞유리창 닦는 워셔액은 영하 25도에서도 얼지 않아야 하는데요. 만약 얼어버린다면 유리창에 손상을 줄 수 있다고 하니 미리미리 체크하셔서 부족하다면 채워두세요! 겨울용 워셔액은 사계절용 워셔액보다 어는점이 낮기 때문에 유리 표면에 붙은 이물질 제거에 효과적이에요. 하지만 무조건 겨울용 워셔액을 사용하기보다는 와이퍼 블레이드 상태를 먼저 확인 후 교체시기가 되었다면 여름용 워셔액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부동액은 냉각수라고도 하는데요. 엔진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채워주어야 합니다. 만약 물로만 채워져 있다면 냉각 효율이 떨어져 엔진과열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차량 내부 온도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겨울이라 히터를 많이 틀다 보니 차량 내부온도가 너무 높아지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때는 창문을 살짝 열어두거나 에어컨을 틀어줘서 환기를 시켜주고, 열선시트 버튼을 눌러주시면 따뜻한 공기가 빨리 순환됩니다.

 

 

 

 지금까지 겨울철 자동차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안전운전을 위한 첫걸음인 만큼 꼼꼼히 살펴보시고 올 겨울도 안전하게 보내세요!

댓글